김작가의 i.love.Story

한국형 시나리오 쓰기 - 심산 본문

스토리 연구/추천 서적

한국형 시나리오 쓰기 - 심산

모피어스 김 2017. 10. 21. 23:00

저자 : 심산    출판사 : 해냄

 

필자가 시나리오 쓰기에 처음 입문했을 때 읽었던 책이다. 이 책이 데이비드 하워드의 '시나리오 가이드'라는 책의 한국판 버전이라는 사실은 나중에야 알았지만 초보자였던 내게는 길잡이 역할을 충분히 했던 책이다. '시나리오가이드'는 분명 좋은 시나리오 작법서이지만 중반 이후 대부분의 내용을 차지하는 미국 영화에 대한 분석 내용이 부담스럽다. 이 내용을 이해하려면 분석된 미국 영화들을 모두 봐야 하는데 구하기도 어렵거니와 오래된 것들이라 정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잘 와닿지 않기 때문이다. '시나리오 가이드'의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책이 바로 심산의 '한국형 시나리오 쓰기'이다.

 

이 책이 이해하기 쉬운 것은 저자가 실례로 든 영화들이 모두 한국 영화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페이지도 술술 잘 넘어가고 이해하기도 쉽다. 내용도 알차서 다 읽었을 때의 뒤끝도 좋다. 심산 선생의 깔끔한 문장력도 이 책을 추천하고 싶게 하는 요소다. 간혹 시나리오 초보자에게 로버트 맥기의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를 추천하는 고지식한 인사들이 있는데 넌센스라고 본다. 필경 100페이지도 못넘기고 나가 떨어질 게 뻔하다. 그럴 필요 없이 이 책으로 시작하면 된다. 누구든지 가뿐하게 읽을 수 있다. 입문서로서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갖춘 책을 놔두고 뭐하러 헛고생을 하는가?

 

이 책은 초보 시나리오 작가 지망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시나리오 작법의 기본에 대하여 이 책보다 더 쉽게 설명한 책은 보지 못했다.



공감 버튼 꾹 한 번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