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작가의 i.love.Story

혼자서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본문

에세이

혼자서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모피어스 김 2018. 7. 4. 23:38

탁월한 성취에 빛나는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이 있다. 그것은 자신의 성취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이다. 누구든 성취의 과정에서는 순수한 열정으로 임한다. 이때의 순수함이 유지되면 좋으련만 순백의 순수함만큼 오염되기 쉬운 것도 없다. 이때까지는 이들도 좋은 사람인 경우가 많다.

문제는 성취의 열매가 맺어지기 시작하면서 생긴다. 냄새를 맡고 나타난 파리떼와 같은 이들이 성취자를 둘러싸기 시작한다. 이들은 대개 닳고닳은 자들이라 단물을 빨아먹으려면 어찌해야 하는 지를 잘 안다. 주식에서 차익을 챙기려면 주가를 띄워야 하듯이 사람도 단물을 뽑으려면 비행기를 태워야 한다. 성취자는 이때부터 특별한 사람으로 대접 받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머쓱해 하지만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자신의 성취를 자기자신과 동일시하는 일이 실제로 벌어지게 된다.

그러나 탁월한 성취는 한 사람의 노력과 재능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것은 보통 시대의 요구에 잘 부응한 결과이며 타이밍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공헌을 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에 운도 따라주어야야 한다.

그런데 성취와 자신을 동일시 하게 되면 이 부분을 계산에서 빠뜨리게 된다. 틀린 계산은 곧장 블러핑된 플러스로 처리되어 이 사람의 말과 행동에 반영되며 스스로를 너무 높은 위치에 포지셔닝하는 결과를 낳는다.

이 사람의 이런 생각은 곧 사람들에게 읽히고 만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에게 그만한 포지션을 허용할 생각이 없다. 이럴 때 이 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고수하면 사람들은 더 이상 그에게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사람들의 마음이 그로부터 떠나게 된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성취자들에게 등을 돌린 과정이다.

성취의 과정에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진실이 하나 있다. 그것은 혼자서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는 것이다. 혼자서 성공했다고 착각하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우리 사회는 성취를 개인의 남다른 자질과 연관지으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것은 성공신화에 심취했던 사회의 병적인 단면이다.

성공과 자신을 동일시한 사람은 그 결실을 나누는 데에도 인색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기쁨이 되어야 할 성공은 한 사람만의 기쁨으로 끝나게 된다. 한 사람에 의해 독점된 성공은 많은 사람을 소외시키고 이후 성취자는 불행한 결말을 향한 걸음을 내딛게 된다.

공감 버튼 꾹 한 번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됩니다.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륙으로 가는 길  (0) 2018.07.05
삶은 여행이니까..  (0) 2018.07.04
예쁨과 잘 생김, 그리고 매력  (0) 2018.06.30
그들이 살아온 세상  (0) 2018.06.28
'빨리'보다는 '제대로'가 중요한 시대  (0) 2018.05.07
Comments